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해미 순교성지(여숫골) 이용안내 방문기

by 여행 노트 2024. 5. 9.
728x90
반응형

해미순교성지(여숫골)는 우리나라 역사상 중요한 순례지 중 하나입니다. 이곳은 18세기부터 19세기까지 박해로 목숨을 잃은 천주교 신자들의 희생을 기리며, 그들의 순교정신을 기억하는 장소로서 찾아온다. 조선시대의 어두운 역사를 엿볼 수 있는 이곳은 우리에게 교훈을 주는 곳이며, 순례객들에게는 기도와 묵상을 할 수 있는 안식처가 되어줍니다. 이제 함께 해미순교성지 이용안내 및 역사에 대해 알아볼까요?

해미 순교성지 이용안내 방문기
해미 순교성지 방문기


이용안내

해미순교성지(여숫골)은해미순교성지(여숫골)는 매일 08:00부터 17:00까지 운영됩니다. 아침 일찍 시작하여 저녁까지 여유롭게 순례와 기도를 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습니다. 해미순교성지(여숫골)는 연중무휴로 운영됩니다. 언제든지 순례와 기도를 위해 방문하실 수 있습니다. 해미순교성지(여숫골)에서는 순례자를 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강을 통해 더 깊은 이해를 할 수 있고, 정기 도보 순례를 통해 순교자들의 행적을 따라가며 묵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일 오전 11시에는 미사가 열리므로 참석하실 수 있습니다. 해미순교성지(여숫골)는 순례자들의 삶을 묵상하고 기도하는 곳으로, 함께 기도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흡연, 음주, 애완동물, 오락, 드론촬영 등은 금지되어 있으며, 기도에 방해되는 행동도 금지되어 있습니다. 또한, 가져온 쓰레기는 반드시 수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해미순교성지(여숫골)의 사무실은 041-688-3183으로 연락하실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이나 예약 등에 대해 문의해 보실 수 있습니다. 해미순교성지(여숫골)의 주소는 충남 서산시 해미면 성지1로 13입니다. 화장실과 주차장은 물론 무료로 이용 가능하니 편하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해미순교성지(여숫골)는 조선시대의 신자들의 순교정신이 깃든 소중한 곳으로, 여러분의 방문을 환영합니다. 함께하여 기도와 묵상을 나누며 소중한 시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소개

해미순교성지(여숫골)는 한국 천주교 역사상 중요한 순례지로서, 18세기부터 19세기에 이르는 시대에 천주교 신자들이 박해를 받고 생매장당한 장소입니다. 이곳은 충청도의 각 고을에서 붙잡혀 온 천주교 신자 약 1,000여 명이 생매장당한 비극적인 역사를 간직하고 있습니다. 조선시대에는 해미 현감이 충청좌도의 국사범을 처형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천주교 신자들이 해미읍성 서문 밖의 돌다리에서 처형되었습니다. 그러나 1866년 병인박해기에는 숫자가 많아져서 해미천에 큰 구덩이를 파고 모두 생매장당한 비극이 있었다고 전해집니다. 당시 죽음을 앞둔 천주교 신자들은 예수와 마리아를 부르며 기도를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 소리를 마을 주민들이 "여수머리"로 잘못 알아들어, 이 곳을 "여숫골"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이름이 지어진 이유에는 그들의 감정과 희생을 기억하기 위한 마음이 담겨 있습니다. 이 비극적인 역사를 되새기며 이곳을 찾는 순례자들은 그들의 순교정신을 경의하며, 이들의 희생을 기억하고자 합니다. 해미순교성지(여숫골)는 이렇게 희생과 순교정신이 깃든 곳으로써, 역사적인 가치와 함께 현재의 순례자들에게도 의미 있는 공간입니다. 그리고 이곳은 지역 사회와 함께 순례와 기도를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으며, 순례자들의 안락하고 평온한 방문을 위해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함께하여 이들의 희생과 순교정신을 기리며, 새로운 희망과 역사를 나눌 수 있는 소중한 장소입니다.


역사

해미순교성지(여숫골)는 그 역사적인 가치와 함께, 참혹한 핍박의 흔적을 느낄 수 있는 곳으로, 다른 어떤 순교지보다도 그 깊은 감동과 함께 인간의 용기와 믿음의 끈질긴 힘을 묵상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이곳은 1801년의 신유박해 이전부터 이미 순교자들의 피로 물들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인언민과 이보현이 순교한 사건과, 1811년부터 1839년까지의 기해박해 이전에 김진후가 1814년에 옥사된 사실이 역사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비극적인 사건들은 해미순교성지가 순교의 피로 씻어진 곳임을 암시합니다. 그러나 해미순교성지의 역사는 그것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1866년 이후의 병인박해기에는 순교자들의 수가 더욱 증가했습니다. 이 시기에는 약 122명에 이르는 순교자가 이곳에서 탄생했습니다. 이들은 종교적인 신념을 위해 목숨을 걸었으며, 그들의 희생은 오늘날의 방문자들에게도 큰 용기와 영감을 줍니다. 이러한 역사적 사실들은 해미순교성지가 그 어떤 순교지보다도 더욱 의미 있는 장소임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역사적 사건들을 되새기며 해미순교성지를 방문하는 순례자들은 그들의 희생과 순교정신을 경의하고자 합니다. 이들의 용기와 믿음은 오늘날의 세계에서도 영원한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해미순교성지는 순례와 기도의 장소로서 그 역사적인 의미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으며, 방문자들에게 끊임없는 영감을 전해주고 있습니다.


방문후기

해미 순교성지는 천주교 성지로 공인되어 있는 곳으로, 그 곳에는 순교가 이루어졌던 구체적인 장소와 순교자들의 안식처가 있습니다. 이곳을 방문하면 예쁜 꽃들이 피어있는 정원과 함께 아늑한 분위기가 느껴지는데, 이를 산책하면서 한 바퀴 돌며 마음을 가다듬을 수 있었습니다. 해미순교성지는 그만큼 과거의 아픈 역사를 간직하고 있지만, 그 역사를 되새기며 순례하는 방문자들은 순수한 따뜻함과 경외의 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해미 순교성지를 방문하면서는 과거의 역사를 돌아보고, 순교자들의 희생을 기리며, 마음을 정화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기회가 된다면, 해미 순교성지를 방문하여 그 역사적인 가치와 순교정신을 체험해 보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728x90
반응형